고객 서비스

누구나 안전하고 행복하게 이용할 수 있는 김포골드라인

SERVICE

고객의 소리

고객의소리 게시판은 2023년 11월 1일부터 홈페이지 보안 강화 정책에 따라 비밀글 전용 게시판으로 개편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.

- 운영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게시글, 욕설 및 광고성 글은 통보없이 삭제 조치될 수 있습니다.
- 온도조절 및 계도조치 요청 등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한 경우 김포골드라인 대표번호 (031-8048-1500)를 이용하시면
더 빠르게 도와 드릴 수 있습니다.
- 주민등록번호 도용, 타인의 명예훼손, 허위비방 등은 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.
- 고객의 말씀은 통상근무시간(9:00 ~ 18:00, 토, 일, 공휴일 제외)중에 접수 되므로 주말 및 공휴일에는 처리가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.

고객의소리 게시판은 회원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하십니다. 계정이 없는 경우 회원가입 후 이용 바랍니다.

(추가비용X, 실현가능O)무정차 열차운행 방식의 현실 적용

작성자
김유*
작성일
2023-04-21 22:51
조회
457
김포시에서는 열차를 최대로 투입함으로써 배차 간격을 줄이는 방식으로 혼잡률 개선을 도모하였으며 이는 김포시의 가용 자원과 역량을 이미 최대한 활용한 상태라고 생각합니다.

그러나 이러한 방식으로는 근본적인 해결이 불가능합니다. 왜냐하면, 아침에 더 늦게 나온 구래역 승객이 더 일찍나온 풍무역 승객보다 김포공항에 더 빨리 도착하기 때문입니다.

배차를 증가시킬 수록 구래역 승객은 지하철 기다리는 시간이 줄어들어 출근 시간에 이득을 보지만, 풍무역 사람은 3~4번 열차를 보낸 후 이미 꽉찬 지하철에 억지로 들어가야하기 때문에 아무런 이득이 없습니다.

또한 열차를 3~4번 보내는 동안 대기 승객이 더 늘어서 혼잡률이 증대됩니다. 이 말은 배차를 아무리 증가시켜도 운양~고촌 구간의 혼잡률에는 영향이 없다는 얘기입니다.

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의 2개 노선을 병렬로 운영하는 방식을 제안합니다.
노선1: 구래-마산-장기-운양-걸포-김포공항
노선2: 걸포-사우-풍무-고촌-김포공항

구래~걸포 사람들은 기존과 큰 차이 없이 지하철을 탈 수 있으며 걸포~김포공항까지 사람이 더 타지 않기 때문에 기존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출근할 수 있고,
걸포~고촌 사람들은 오는 지하철을 바로 탈 수 있으며 이미 꽉찬 지하철에 들어가는 불쾌한 경험을 안할 수 있습니다.

기존 운영 방식에서 정차하는 역만 조절하는 것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이 없고, 전 구간의 혼잡률을 거의 절반 이상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.

중간 지점인 걸포는 단순히 중간이어서 예시로 든 것이고 승객 이동량을 면밀히 분석하여 운양, 걸포, 사우 중에 적절한 중간 지점을 선정해야 합니다.

물론, 각 역에서 사람들은 무정차 열차를 한번씩 보내는 경험을 하겠지만 그래봤자 3분 더 기다리는 것이기 때문에 출근 시간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.
TOP